역학적 에너지 보존 실험

물리/역학 2018. 5. 25. 19:35
반응형

제가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 대상으로 역학적에너지 보존에 대한 수행평가시 실시하는 실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준비물 : 아크릴관(길이 1m, 외경40mm), 속력측정기(BeespiV), 클램프, 클램프홀더, 스탠드, 쇠구슬(직경20mm정도), 투명 스티커자(30cm), 전자계산기

아크릴관은 1m정도로 주문했는데, 사용해보니 110cm가 적당할 것 같습니다. 외경이 40mm가 되어야 속력측정기하고 규격이 맞습니다. 속력측정기를 관에 붙이면 잘 고정됩니다.

아래와 같이 투명 스티커자를 같이 주문해서 아크릴관에 미리 붙여 놓습니다. 따로 자를 설치하지 않아도 바로 길이 측정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합니다. (구입처 : 참사이언스)

조별로 바구니에 담아 놓습니다.
속력측정기 설명서를 미리 코팅해서 여러 반에서 실험해도 지장없도록 해 놓고, 속력측정기에 대한 설명은 학생들에게 하지 않고, 읽고 파악하라고 합니다.

속력측정기 설명서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파일을 다운받으셔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견본을 하나 설치해놓고, 주의사항을 알려준다음 학생들에게 실험하게 합니다. 
사진을 잘 보시면 수레에 조별로 준비물이 바구니에 담겨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실험 세팅하는데 5분~10분 정도 소요되며, 실험은 5분 이내로 끝납니다. 쇠구슬 여러번 자유낙하시키면 끝나거든요. 

나머지 시간에 전자계산기로 운동에너지 및 퍼텐셜에너지 구하고, 역학적 에너지 보존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실제 교과서 펴 놓고 보고서 쓰게 하는데, 완벽하게 쓰는 학생이 없네요. ㅠㅠ

실험오차가 거의 없으며, 역학적에너지 보존, 등가속도운동, 가속도 구하기 등에 응용해서 실험에 응용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