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브라우저에서 별자리를 관찰해보자!(Stellarium Web)

지구과학 2020. 7. 10. 20:14
반응형

스마트폰으로 별자리를 관찰하는 앱은 굉장히 많습니다.
아래 앱들은 무료로, 단순 관찰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Sky Map

 

Sky Map - Google Play 앱

Sky Map is a hand-held planetarium for your Android device. Use it to identify stars, planets, nebulae and more. Originally developed as Google Sky Map, it has now been donated and open sourced. Troubleshooting/FAQ The Map doesn't move/points in the wrong

play.google.com

Sky Walk 2 Free

 

Star Walk 2 Free:개인 천문관을 설치하고 실시간으로 하늘의 별들을 찾아보세요! - Google Play 앱

밤하늘의 무수한 별들의 이야기들이 궁금하지 않으세요? 여러분과 함께 천체에 있는 모든 것들을 실시간으로 탐험할 최고의 천체 관측 앱 Star Walk 2 Free – 실시간으로 하늘의 별들을 찾아보세요

play.google.com

어차피 전문적으로 별자리 관찰하고, 사진 찍으시는 분들은 더 좋은 앱들을 사용하시겠죠. ^^

노트북에 별자리 관찰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되는데,
오늘 소개하는 방식은 프로그램 설치가 아닌 웹상에서 실시간으로 별자리를 보는 방법입니다.
예전에는 열심히 프로그램 찾아 설치하곤 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이게 별 의미가 없더라구요.
잠깐 쓰다가 말 프로그램인데, 굳이 설치하고 나중에 삭제하기 귀찮아서,
웹브라우저 상에서 작동하는 것이 있을까해서 구글링해서 찾았습니다.

검색결과가 황당하더군요.
왜냐면 무료 천체관측프로그램으로 유명한 Stellarium 홈페이지가 나왔거든요.
프로그램을 직접 설치해서 관찰하시려면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Linux, Mac, Windows를 지원합니다.

오른쪽에서 두번째 Stellarium Web입니다.

Stellarium Web을 클릭합니다. 한글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별, 행성의 영문이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모르시면 스마트폰으로 검색하시면 나오겠죠?

관측위치가 나와 있습니다. 노트북에서 위치설정을 해 놓으시면 자동으로 잡힙니다.
자, 이제 여러 아이콘들을 건드려보면서 확인해보세요. 영어로 나옵니다. 어차피 관심이 있는 분이면 알려고 할테고, 관심이 없으면 페이지 닫으실 겁니다. 선택은 여러분이 하는 겁니다.

만약 야외에 나가서 사용하시려면, 스마트폰으로 핫스팟을 만들고, 노트북에서 연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이제 삼각대에 카메라 연결하고 릴리즈 달아서 벌브촬영하시면 멋있는 천체사진을 건지실 수 있을 겁니다.

아이들을 위해 별자리를 설명해주실 부모님들은
막장드라마인 그리스신화말고, 국내 설화나 동양 신화와 연관지어 설명해주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728x90